정보의 홍수 시대에 더 연애를 못 하는 이유 내 삶의 심리학 Mind

회원 가입은 대부분 무료지만, 원하는 조건의 이성을 소개받거나 주선 횟수를 늘리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렇듯 코로나 19는 데이팅앱의 비수기라 할 수 있는 1분기에 성장의 모멘텀이 되었다. 다만 업계 전문가들은 지금 트래픽이 허수가 아니게 하려면 코로나 19 종식 이후 고객들을 어떻게 붙잡아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틱톡을 연상시키는 짧은 영상 포맷의 ‘클라우드 매칭’ 방식이 대표적이다. 그는 “자신의 위치, 거리, 성별, 선호도에 따라 추천된 프로필만 찾아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스와프하고, 관심 없으면 왼쪽으로 스와프하면 된다. 서로 성향이 맞는 사람들만 채팅할 수 있고, 연락처 공개 여부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유저들은 자신의 프로필과 공적인 서류,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 등이 연계되어 악용되지 않을까 하는 사실을 가장 두려워하는 상황이다. 연구자들은 18~30세 사이의 연인이 없는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인 '틴더'Tinder를 모방하여 연구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성의 사진과 프로필을 보여주었죠. 그리고 참가자들이 이 사진 속의 이성들과의 만남을 얼마나 수락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소셜데이팅 앱으로 호기심을 충족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결혼까지 이어질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이용자들도 많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오랜 전통인 중매와 이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인 결혼정보회사, 그리고 중매의 ‘라이트 버전’인 소개팅에 익숙한 문화를 가졌기 때문이다. ‘이음’은 ‘이음신’이라는 가상의 신이 남녀를 연결해 준다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꾸며졌다. 키워드, 지역, 나이 등의 일정한 기준에 따라 회원들을 맺어준다. 타 데이팅 사이트처럼 비용만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프러포즈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회원들에게 하루에 한 명의 프로필이 공개되고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무분별한 신상 노출을 막을 수 있다.

 

‘로맨스’와 신용사기를 뜻하는 ‘스캠’의 합성어로 SNS, 이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상대방에게 호감을 표시하며 접근하고 짧게는 며칠, 길게는 1~2년에 걸쳐 교제하며 신뢰를 쌓은 뒤 금품을 갈취하는 수법이다. 사람의 마음을 이용해 이런 고약한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대응보다 그저 조용히 넘어가는 피해자들도 많다. 이들은 피해 사실을 인정하지 않거나 오히려 가해자를 걱정하기도 한다. 결국 그 끝에 피해 사실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신고를 하지 않아 더 큰 피해자를 낳기도 한다.

 

특히 여자들은 파트너를 고르는데 남자들보다 신중한 편인 만큼 검증된 상대만을 고르려 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소셜 데이팅 앱 '탄탄' 조사에 따르면 남자는 60%의 여성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반면 여성은 10분의 1에 불과한 6%만이 호감을 표현했다. 이 중 5%의 남자는 단 한 번도 매치가 성사되지 못했다. 데이팅앱 힌지는 ‘집에서 데이트하기’ 기능을 추가하고 사용자 양측이 동의하면 비디오 채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다른 데이팅앱 더틀렌티오브피시는 사용자가 매칭 가능성이 있는 유저들과 라이브스트리밍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인 라이브! 이 밖에 더리그 데이팅앱이 2019년 12월 선보인 비디오 스피드 데이팅 플랙폼인 ‘리그라이브’는 코로나19로 더 큰 관심을 받았다.

 

평점이 높다는 것은 여자에게 혜택을 주는만큼 남자에게 혜택이 없다는 뜻이고, 일반고객보다는 알바가 많다는 의미일 수 있다. 만나는건 애초에 논외고 대화도 재미없는 이런 유형과 시간낭비 하지 말자. 한혜진은 "여자친구는 결혼이라는 목표만 생각했기 때문에 과정은 중요하지 않았던 거다. 고민남이 상처받았다고 말을 해도 여자친구는 이해를 하지 못할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여자친구의 평가에 따르면 외모, 재산, 성격 등 한 항목씩 크게 모자란 전 남자친구들에 비해 고민남은 크게 잘난 부분은 없었지만, 작은 육각형을 그리고 있었다. 고민남은 여자친구가 자신과 결혼하는 이유가 사랑이 아니라 조건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결혼을 해도 될지 혼란스러워졌다. 지난 21일 방송된 KBS Joy 예능프로그램 '연애의 참견' 168회에서는 4년 전 헤어진 여자친구와 다시 만나게 된 34세 고민남의 사연이 공개됐다.

 

이 가운데 틴더, 범블, 힌지는 이용자수 신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파이퍼샌들러는 "향후 몇 년 사이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연간 1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2025년 시장 규모는 100억 달러에 달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급성장한 온라인 데이팅 분야에는 상당수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이 낙관적인 투자 전망을 하고 있다.

 

로맨스 스캠의 피해자들은 주로 중장년층이었으나 코로나19로 청년층의 고립과 외로움, 우울감 역시 날로 늘어가며 그 범위를 점점 넓혀가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가 어려워지면서 자연스럽게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온라인 모임 등 어떻게든 타인과의 관계를 이어가려 노력을 하고 있는 이들도 늘어났다. 프로필을 보는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간결하고 재밌으면서 간단한 소개 글을 작성하는 대신에 나이, 신체와 외모에 대해 거짓말을 하지말고 솔직하게 작성 해야합니다. 지난 7월에는 또 다른 성소수자 전용 데이팅 앱인 젝드(Jack'd)가 데이터 유출 때문에 24만 달러의 벌금을 낸 바 있다. 당시 잭드를 해킹한 공격자들은 각종 민감한 개인정보는 물론 사용자들의 알몸 사진들도 전부 가져가는 데 성공했었다.

 

최근 일본 도쿄신문이 ‘젊은 층에서 매독 환자 급증, 특히 20대 여성 환자 40% 증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중하게 다뤘다. 일본이 10년 전에 비해 매독 감염자 수가 남성은 9배, 여성은 무려 40배 증가했다는 것이었다. 원인을 분석한 결과 관광 목적의 외국인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이용이 제한되었던 유흥업소 이용 증가와 함께 온라인 데이팅앱 확산을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었다.

휴게텔 후기 키스방 오피 오피가이드 후기 오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정보의 홍수 시대에 더 연애를 못 하는 이유 내 삶의 심리학 Mind”

Leave a Reply

Gravatar